비욘드포스트

2024.07.15(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로템, 3위 두산밥캣 순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6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6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현대로템, 3위 두산밥캣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7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5월 21일부터 6월 21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617,03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현대로템, 두산밥캣, 레인보우로보틱스, 현대엘리베이터, HD현대인프라코어, 대동, HD현대건설기계, 에스에프에이, 우진, 태광, 스맥, 강원에너지, 로보스타, 휴림로봇, 한신기계, 이엔플러스, 유니슨, 수산중공업, 디와이, 성광벤드, 테라사이언스, 이엠코리아, 엔케이, 3S, KC코트렐, 삼익THK, 에이테크솔루션, TYM, 알에스오토메이션 순이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717,943 미디어지수 651,284 소통지수 621,407 커뮤니티지수 735,996 시장지수 2,880,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07,24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047,627과 비교해보면 38.53% 상승했다.​

​2위, 현대로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628 미디어지수 217,001 소통지수 392,430 커뮤니티지수 270,541 시장지수 957,8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20,47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675,862와 비교해보면 24.49% 하락했다.​

3위, 두산밥캣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94 미디어지수 51,652 소통지수 112,918 커뮤니티지수 39,796 시장지수 1,292,4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7,32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650,667과 비교해보면 8.0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33,951개와 비교하면 0.3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10% 상승, 브랜드이슈 8.43% 하락, 브랜드소통 0.02% 상승, 브랜드확산 4.66% 하락, 브랜드시장 3.5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