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3위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4월 2일부터 5월 2일까지의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21,650,725개를 분석했다.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가 커짐에 따라 개인의 정보주권을 강화하고 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금융 분야에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도입됐다. 마이데이터를 통해 은행·카드·통신회사 등에 흩어져있는 개인 신용정보를 한 번에 파악하여 쉽게 관리하고, 자신에게 특화된 금융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사업자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금융 상품의 파악 및 제공을 통해 경쟁력 확보에 활용한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5월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미래에셋증권, 신한카드, KB국민은행, 하나은행, 현대카드, 신한은행, 아이엠뱅크, IBK기업은행, 하나카드,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롯데카드, 키움증권, 교보생명, NH농협은행, 신한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웰컴저축은행, 하나증권, 전북은행, 광주은행, 비씨카드, 현대캐피탈, 현대차증권, SC제일은행, KB캐피탈, 우리은행, 교보증권 마이데이터 순으로 나타났다.

2위,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335,849 미디어지수 931,397 소통지수 684,979 커뮤니티지수 199,1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1,41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96,138과 비교해보면 96.27% 상승했다.
3위,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302,520 미디어지수 525,646 소통지수 536,260 커뮤니티지수 232,0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6,43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97,380과 비교해보면 708.8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증권 마이데이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18,125,780개와 비교하면 19.4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43% 상승, 브랜드이슈 36.84% 상승, 브랜드소통 15.10% 상승, 브랜드확산 6.2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