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거스’는 취향을 파고드는(digging) 우리(us)가 모이는 공간이라는 뜻으로, 좋아하는 아티스트나 연예인, 콘텐츠를 일컫는 이른바 ‘최애’를 응원하는 팬덤이 모여 소통하는 플랫폼이다.
디거스는 국내 출시에 이어 미국, 일본,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했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활성 이용자 추이를 분석한 결과, 디거스 이용 고객 중 절반은 해외에서 서비스에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중으로 보면 △한국(약 54%) △일본(18.6%) △인도네시아(4.2%) △베트남(3.4%) 순이다.
디거스를 처음 이용하는 고객은 자신이 응원하는 아티스트나 연예인을 ‘최애’로 선택한 뒤, 같은 취향을 공유하는 팬들이 모인 채팅방에 입장해 대화하며 소통할 수 있다.
또 직접 직접 자신의 최애를 주제로 채팅방을 만들 수도 있다.
같은 주제로 대화할 아티스트와 입장 가능한 연령과 성별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입장 키워드를 설정해 비공개로 채팅방을 운영할 수도 있다.
디거스에서는 팬들 간 소통 외 음악 프로그램 순위 투표도 진행한다고 밝혔다.
팬들은 디거스 내 ‘투표’ 페이지에서 매주 방송되는 인기가요 사전 투표에 참여해 자신이 응원하는 아티스트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해외 팬 역시 모바일 앱을 통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향후 디거스는 K-POP 아티스트를 넘어 스포츠, 콘텐츠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팬덤 플랫폼으로 영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또 LG유플러스의 자체 개발 AI인 ‘익시’를 활용해 자동 번역 기능을 도입하는 등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LG유플러스 김현기 Tech챕터 리더는 “디거스가 단순히 아이돌 팬덤 플랫폼에 머물지 않고, 모든 팬덤이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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