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 판매량, 아티스트 및 팬덤 검색량 분석 기반 총결산, ‘에이블리 뮤직 어워즈’ 공개

‘2024 에이블리 뮤직 어워즈’는 7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의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에이블리에서 높은 인기를 얻은 음반과 아티스트를 선정한 차트다. 음반 판매량, 검색량, 팬덤 활동 데이터를 종합해 한 해 동안의 케이팝 트렌드를 정리했으며, 발표된 차트는 에이블리 앱과 웹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차트에서는 ‘음반 판매량 TOP10’과 ‘가장 많이 검색된 가수 TOP10’이 공개되었다. 음반 판매량 부문에서는 ‘백현’, ‘세븐틴’, ‘엔시티 위시’,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의 앨범이 선정되었고, 검색 순위에서는 ‘뉴진스’, ‘아이브’, ‘에스파’ 등 주요 그룹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데이터 분석에서는 팬덤 명칭과 관련된 검색이 171만 건을 기록하며 팬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콘서트 드레스코드와 관련된 키워드 검색량도 증가세를 보였다. 특정 아티스트의 드레스코드 발표 후 관련 상품 검색과 구매가 이어지는 트렌드가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에이블리는 31일까지 케이타운포유 첫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3만 원 이상 구매 시 전 상품에 사용할 수 있는 5% 할인 쿠폰을 지급하며, CD, LP, 시즌 그리팅 등 다양한 케이팝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사용자들이 케이팝 상품에 보여주는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정기적인 차트 발표와 새로운 콘텐츠로 트렌드를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8월 에이블리는 CD, LP 등 다양한 형태의 앨범 구매가 가능한 '앨범' 카테고리를 신설하며 사용자 접근성을 강화했다. 케이타운포유의 공식 입점으로 패션뿐만 아니라 음악까지 아우르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김신 비욘드포스트 기자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