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얼마 전 안동의 모 여고에서 발생한 시험지 유출 사건과 관련하여 시험지 유출 사건은 경쟁이 심한 한국 교육 현장에서 과거부터 끊이지 않게 발생되고 있는 사회적인 문제이다. 이번 사건도 전교에서 최상위권의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의대 진학에 대한 부모의 욕심으로 인하여 발생했다.
시험지 유출 사건은 유형도 다양하며 정보 통신의 발달과 함께 유출 수법도 점차 지능화 다양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적인 피해는 엄청나다. 특히, 학교 및 교육계 전반의 불신으로 인하여 공정 사회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는 등 커다란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시험지 유출 사건 관련해서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교육청 및 일선 학교의 대응은 보완 기능이 강화된 시험지 인쇄기(디지털 인쇄기)로의 교체 및 CCTV를 추가적으로 설치하는 정도의 대응책 이외에는 특별한 방법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지 유출 현황을 살펴보면 학교 유형은 대부분 대학 입시와 관련된 고교에서 발생한다. 유출 시점을 이번 안동 모 여고 시험지 유출 사건을 예로 들어 단계적으로 구분해 보면 ▲교사 및 행정직원 등 학교 관계자가 관련된 시험지 출제 단계 ▲시험지를 출력하는 인쇄 단계 ▲시험지를 출력하여 시험 당일까지 보관하는 보관 단계 등 크게 3단계의 과정에서 일어나고 있는 걸 알 수 있다.
리소코리아의 SAI 솔루션은 일선 학교의 인쇄실 및 시험지 보관실 등 원하는 어느 곳에나 설치가 가능하며, 지정한 보안 구역 내에서 전문 모니터링 카메라로 이상 위험 행동을 감지하고 전용 서버에서 실시간 분석 및 딥러닝 학습을 통하여 이상 및 위험 행동이라고 판단되면 보안 담당 선생에게 실시간으로 알려 주는 AI 솔루션이다.
업체 관계자는 “기존의 CCTV 설치는 실제로 시험지 유출 사건이 발생하여 유출 사실을 알게 된 후에동선을 파악 및 확인하는 차원의 사후 약방문에 지나지 않는다”며, “그나마도 유출 사실이 알려지지 않을 시에는 어느 누구도 유출 사실 자체를 알 수 없게 된다”고 전했다.
SAI 솔루션은 보안구역 내의 출입을 막지 않고 자유롭게 업무 활동을 하면서도 사전에 지정한 시험지 인쇄기 및 시험지 보관함 주변 구역만을 구분 감시하여 일상 학교 업무 활동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도 유출 시도 자체를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 업체 관계자의 설명이다.
SAI 솔루션은 현재 학교 장터에 ‘시험지유출시도감지 및 차단솔루션’ 상품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자세한 상품 설명에 대한 문의는 리소 코리아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리소코리아 조의성 부사장은 “본 상품은 시험지 유출 가능성을 줄여 시험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이로 인하여 오랫동안 자사 제품을 사용해 주신 학교들의 신뢰도와 학교의 명예 확보에 조금이나마 기여했으면 한다”며, “궁극적으로 우리 교육 전반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여 공정한 한국 교육의 가치를 올릴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출시했다”고 밝혔다.
한편 리소과학공업주식회사는 지난 1946년 설립 이래 학교 디지털 인쇄기 분야 세계시장의 과점기업으로 전 세계에 20여 개의 해외 자회사를 설립하고 세계 180개국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미주∙유럽∙아시아 전 지역에서도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김신 비욘드포스트 기자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