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일배움 재직자과정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연간 최대 200만 원, 5년간 300만 원까지 직장인에게 교육비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고용보험에 가입된 직장인이 고용노동부HRD-Net 또는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면 신청이 가능하다.
한국사이버진흥원이 개설한 내일배움 재직자과정 가운데 인기 자격증으로는 직업상담사 과정이 있다. 직업상담사는 구인ㆍ구직ㆍ취업알선 상담, 진학상담, 직업적응상담 등 노동법규 관련 상담과 노동시장, 직업세계 등과 관련된 직업정보를 수집ㆍ분석하고, 상담자들에게 직업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며, 직업적성검사, 흥미검사 실시 및 해석을 수행하는 전문가다.
주택상담사도 요즘 각광받고 있는 자격증 과정 중 하나다. 한국사이버진흥원에서는 1차 필기 3과목, 2차 실기 2과목 모두 대비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마련했다.
특히 2020년 변경되는 주택관리사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개정된 내용을 적용했다. ‘공동주택시설개론’ 71차시, ‘민법’ 62차시, ‘회계원리’ 46차시와 2차 실기과목 ‘관계법규’ 45차시, ‘관리실무’ 53차시 등 총 5개 과정으로 구성된다. 주택관리사 과정은 2020년 1차는 절대평가로, 2차는 상대평가로 전환되므로 철저한 대비와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전기기사 자격증도 한국사이버진흥원을 통해 준비할 수 있다. 전기를 합리적으로 사용하고 전기로 인한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전기설비의 운전 및 조작, 유지·보수에 관한 전문화된 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전기기사 국가기술자격제도가 제정됐다. 공사현장에서 공사를 시공, 감독하거나 제조공정의 관리, 발전, 소전 및 변전시설의 유지관리, 기타 전기시설에 관한 보안관리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필기과목은 전기자기학, 전력공학, 전기기기,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등이다.
이외에도 한국사이버진흥원에서는 경비지도사, 사회복지사1급 교육과정도 수강할 수 있으며, 내일배움카드 재직자과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사이버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경아 비욘드포스트 기자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