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적으로 살아가는 개인과 우리를 위한 메시지
![[화제의 신간] “내가 선택하는 자유”](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009111059080834146a9e4dd7f21814418485.jpg&nmt=30)
출판사 지식발전소의 신간 <내가 선택하는 자유>는 개인의 자유와 사회의 도덕관념의 그릇된 허상을 낱낱이 해체하여, 개인과 사회 모두 ’win-win’할 수 있는 자유의 방향을 제시한다. 우리는 간혹 이성적으로 생각할 때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괜히 꺼림칙하게 느껴지는 일들을 마주한다. 이 책은 이러한 ‘이상한(weird) 도덕성’에 반기를 들고, 끝내 그 반란에서 승리를 거둔다.
책은 ‘제1부 개인이 자유로운 사회’, ‘제2부 개인적 자유가 억압받는 사회에서’, ‘제3부 어떤 문명을 창조할 것인가’, ‘제4부 가면에 가려진 진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개인의 자유가 사회의 도덕을 침해하는가?’, ‘개인의 자유를 추구하며 사회와 양립할 수 있을까?’와 같은 본질적인 가치들에 물음표를 던지며 ‘개인의 자유’의 올바른 방향을 구체화해낸다.
저자는 ‘자유는 서양의 산물’이라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개인의 자유를 동양철학의 관점에서 서술한다. 그렇게 써내려간 자유의 의미는 우리가 맞닥뜨린 사회에 더욱 잘 들어맞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서양의 ‘원자적 개인’이 아닌,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연결된 개인’을 자유의 주체로 두어야 비로소 개인의 자유와 사회의 도덕이 상생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이 책은 지식발전소가 펴냈다. 지식발전소는 자유기업원의 단행본 브랜드이다. 이 책은 연세대 인지과학연구소의 모기룡이 집필하였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