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실시한 6월모평은 전체적으로 변별력 있었다는 평가다. 청평한샘기숙학원 입시 전문가는 “국어와 수학에서 도입된 선택과목간 유불리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 공통과목의 난이도를 높이고 선택과목을 상대적으로 쉽게 출제해 선택과목간의 편차 발생에 신경을 쓴 것으로 보이지만, 언어와 매체를 선택한 학생과 미적분을 선택한 학생이 같은 점수를 받고도 화법과 작문, 확률과 통계를 선택한 학생보다 높은 표준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시험 방식과 내용의 변화로 인해 올해 반수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도 고민이 많다.
반수생의 성공 가능성은 일반적으로 재수생보다 낮다. 올해는 많은 대학이 온라인 수업을 진행했기에 개인적으로 재수를 준비했다는 학생이 적지 않다. 하지만, ‘배수진’을 치고 준비를 해 온 재수생보다는 여러모로 불리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어렵게 결정한 반수를 성공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청평한샘기숙학원 입시 전문가를 통해 성공적인 반수를 위해선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알아봤다.
일단 지난 실패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반수를 하는 것은 결국 지난 입시의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했기 때문이다. 학습, 입시전략, 학과선정 및 진로면에서 지난 실패의 원인을 찾고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현재 위치를 냉철히 파악해야 한다. 지난 수능 이후 제대로 수능 대비 학습을 하지 못한 반수생들이 대부분이다. 지난해 수능 이후 반년 가까운 시간이 지났다.
이를 감안하면 현재 실력은 지난해보다 더 떨어졌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반수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최근 모의고사 문제를 먼저 몇 차례 풀어 자신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스스로 평가해 보고 점수 회복 가능성을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 도전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면 모의평가 결과를 토대로 영역별 백분위, 등급 등을 비교해 작년 수능과 차이를 분석하자. 성적 변화의 원인과 향상에 대한 대안도 같이 작성해 보는 게 좋다.
올해 대입 전형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도 기본이다. 주요 대학 발표에 따르면 2022학년도 입시는 특히 서울 소재 명문 대학에서 전년도에 비해 정시비중이 높아졌다. 반수생들은 대부분 서울 소재 명문 대학을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다. 전형의 특징은 반수생에게 불리하지 않은 상황이다.
반수 기숙학원은 짧은 시간 내에 수능 고득점을 달성해야 하는 만큼 수험생을 방해 요소와 철저히 차단하고 생활 편의성을 높여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주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경기도 가평에 위치한 한샘여학생기숙학원과 청평한샘기숙학원은 여학생, 남학생 전문 재수학원으로 40년 전통의 한샘 시스템을 도입, EBS, 메가스터디, 이투스 등의 유명 강사들이 출강해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한다. 또한 수학에 취약한 학생들을 위한 수학 집중 프로그램도 운영해 최적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한샘여학생기숙학원과 청평한샘기숙학원 두 곳을 운영중인 유상현 대표는 “지난해는 코로나라는 변수로 자신의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 학생들이 많았을 것으로 예상한다. 반수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 학생들은 인생의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우리 학원에서 찾았으면 한다. 여전히 코로나라는 변수가 걷히지 않는 상황에서 철저한 코로나 방역 대책으로 단 한 명의 확진자도 발생하지 않은 우리 학원에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 보면 좋겠다. 한샘여학생기숙학원은 이번에 대폭 변화하는 2022수능에 맞춘 수능 전문 학습 커리큘럼으로 학생들의 새로운 도전을 함께할 ‘2022 반수반’을 6월 20일에 개강한다.”라고 밝혔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