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logo

ad

HOME  >  경제

더나인컴퍼니코리아, 키오스크플랫폼으로 비대면 생활양식 변화 대비

입력 2021-08-31 14:44

더나인컴퍼니코리아, 키오스크플랫폼으로 비대면 생활양식 변화 대비
[비욘드포스트 김민혁 기자] 생활방식 변화가 천지개벽 수준이다. 코로나19는 우리가 비대면이라는 새로운 생활 방식 변화와 적응에 걸리는 수십년의 시간을 단축하게 됐다. 이제는 비대면을 빼놓고는 비즈니스나 생활을 생각하지 못할 정도다.

문제는 급격한 변화에 따라오지 못하는 소상공인이 늘고 있다는 점이다. 대기업이나 일부 중견 기업을 제외한다면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는게 쉬운 일은 아니다. 특히 소상공인의 경우 자본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보니 비대면 변화가 능숙하지 않다.

더나인컴퍼니코리아는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키오스크를 무상 설치하고 있다. 더불어 상생할 수 있는 플랫폼화를 진행해 비대면이라는 새로운 생활양식에 적응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초를 닦아주는 중이다.

더나인컴퍼니코리아에서 제공하는 키오스크는 무인결제 기능이 탑재돼 있다. 이를 무상으로 설치하는 것으로 비대면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호텔 객실용 키오스크와 지역특산물 직접 판매가 가능한 다이렉트커머스 키오스크도 개발해 이를 설치하는 중이다. 전국적인 비대면 결제 플랫폼을 구축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결하겠다는 계획이다.

라현채 더나인컴퍼니코리아 대표는 “소상공인과 대면을 많이 하다 보니 하소연을 들어드리는게 사내 유지보수 인원의 추가 업무가 됐을 정도다”며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키오스크로 나마 도움을 드려 상생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 이후 폐점하는 곳이 속속 늘어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키오스크는 소상공인에게는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사업적인 비전과 개발에 더욱 전념하겠다는 게 라 대표의 생각이다.

이렇게 설치된 키오스크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마일리지나 모바일 상품권 등 고객 관리 및 영업 확장 시스템 등을 운영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수익을 제공하기 때문에 대형프랜차이즈나 대기업만이 가질 수 있다고 여겼던 비대면 시스템을 소상공인도 보유할 수 있다. 특히 영업적, 관리적 경쟁력을 더한다는 점에서 현재의 어려움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된다.

여기에 호텔과 지역특산물을 엮어 거대한 플랫폼으로 만든다는 계획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여행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국내 여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가능성을 최대한 줄이고 싶다는 게 여행객들의 공통적인 바람이다.

이러한 부분을 더나인컴퍼니코리아가 노렸다. 제주도 내 호텔 14개에 키오스크를 설치하고 고객과 호텔 관계자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호텔 내 설치된 키오스크는 3가지 주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먼저 호텔 내 음식점 폐쇄로 인해 발생하는 무분별한 배달로 인한 호텔 측의 운영 어려움을 키오스크로 해결한다. 이를 통해 호텔 내 음식을 확인이 가능하며 배달주문이나 결제 방식도 비대면 전환이 가능하다.

또한 관광지와의 연계를 꾸준하게 이어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호텔 객실에서 여행에 필요한 관광지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다. 지역 경제와도 연계하는 것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지역특산물을 호텔 내에서 구매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비대면 서비스는 안전함과 순수 관광 시간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현재는 1단계 기능으로 운영되고 있는 상태며 향후 2단계 기능으로 호텔 운영 서비스까지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는 고스란히 선순환 경제 구조를 갖게 된다.

순수 관광 시간의 증가는 그만큼 많은 곳을 돌아보게 하거나 여행지 내에서 지출을 늘리는 효과를 가지고 온다. 이는 좋은 관광지를 구축하기 위한 비용으로 활용되거나 소상공인 매출 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

한편에서는 모바일로 구현이 가능한 기술인 만큼 키오스크는 다소 불편하지 않겠냐는 얘기도 한다. 하지만 라 대표는 2030이 아닌 중장년층의 경우 어려운 일이라고 말한다. 그는 “모바일 세대가 아닌 중장년층이나 노령층의 경우 키오스크가 더 편리할 수 밖에 없다”며 “그만큼 직관적이고 신용카드 결제 기능이 포함되는 만큼 모바일을 익히는데 들어가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키오스크 설치는 비대면 생활방식의 도래와 함께 거스르기 어려운 대세로 인정받고 있다. 비대면이라는 트렌드가 고스란히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맞춰 더나인컴퍼니코리아는 2022년까지 전국 플랫폼화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라 대표는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플랫폼화를 통해 전국 어디에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며 “10년간 대형 영화관이나 프랜차이즈에서 키오스크를 구성한 경험이 있는 만큼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