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재능기부 일환으로 ‘과천장애인복지관 환경개선 프로젝트’에 참여한 공간 콘셉트 디자인 스튜디오 디자인엠포(Design M4) 윤영섭 대표는 과천장애인복지관 내 2,3층 복도에 대한 디자인 및 설계를 담당하며 이러한 질문에 집중했다.
또 윤영섭 대표는 사람마다 각기 다른 취향과 선호에 맞춰 다른 형태, 다른 소재의 의자와 디자인 등을 경험하며 다양한 생각과 기분을 즐길 수 있는 복도가 있다면 이용자들의 내일이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복도가 단순히 지나치는 곳이 아닌 새로운 의미와 가치가 부여될 수 있도록 동선과 기능, 다양한 사용자 경험 등을 심층 분석, 모든 이용자들에게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적 가치를 제공하고자 한 것이다.
Q. ‘과천장애인복지관 환경개선 프로젝트’ 참여 계기가 궁금하다.
A. 지난 2010년 설립 이후 세상을 디자인한다는 일념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디자인을 통한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2013년 ‘리어카 리폼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해당 프로젝트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디자이너의 역할과 존재, 그리고 어떤 영향력이 발휘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물음으로 시작됐다.
이번 ‘과천장애인복지관 환경개선 프로젝트’ 역시 디자인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책임의식 아래 진행됐다. 다양한 연령층, 각기 다른 장애를 지닌 다수의 이용자들이 밝은 미래를 꿈꾸며 이용하는 과천장애인복지관 내 직업적응훈련실과 프로그램실의 복도는 10년 전의 모습을 벗고 새로운 10년을 위한 긍정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에 모든 구성원들이 공감했다.
Q. 과천장애인복지관 2,3층 복도 디자인 설계를 위한 핵심전략은 무엇인가?
A. 과천장애인복지관은 현재 1,500여명의 아동과 청소년, 성인 등 장애인과 고령의 노년층 등 상대적으로 거동이 여의치 않은 분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다.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뒀다.
부드러운 라운드타입으로, 유니버셜 사이즈와 컬러 등을 적용해 누구나 복도라는 공간에 대해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최대한 심플하게 구성했다. 또한 지나치는 통로의 개념을 넘어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써의 쓰임을 확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질감 및 컬러 등의 그래픽디자인, 가구디자인 등의 요소를 가미해 감성적인 측면도 강조했다.
세부적으로 다양한 취향과 다양한 성격, 다양한 경험 등을 통해 나의 다양성을 찾아가기 위해 1,000개의 의자와 1,000개의 감성그래픽, 1,000개의 자유로운 소통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만들고자 노력했다.

Q. 1,000개를 키워드로 한 디자인 콘셉트가 독특하다.
다양성과 긍정성을 표현하기 위해 1,000개의 의자와 감성그래픽, 소통이 살아있는 공간으로 복도의 개념을 탈바꿈하고자 한 것이다.
다채로운 컬러, 형태, 소재들을 활용한 의자들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활기찬 노란색과 유쾌한 주황색, 평온한 분홍색, 편안한 초록색, 차분한 갈색, 중립적인 파란색 등 활용해 가구의 감성적 특성을 표현했다.
이어, 1,000개의 의자를 경험하면서 느끼게 되는 다채로운 감성이 이어질 수 있도록 층별 특징에 따라 ‘정적인, 활동적인, 긍정적인’ 3가지 감성 유형으로 구분해 그래픽 톤 앤 매너를 정의하였으며, 명확하게 구분되는 형태로 정보 안내가 가능하도록 웨이파인딩(Wayfinding)의 역할에도 충실하고자 했다.
이처럼 복도에서 나누는 다양한 감성들을 표현한 그래픽 디자인을 모티브로 소통 메모지 디자인을 추가해 해당 공간에서 언제든지 이야기를 공유하며 소통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UX를 기획했다. 결국 복도라는 공간이 일상 속 소통의 즐거움으로 채워질 수 있도록 한 것이다.
Q. 과천장애인복지관 이용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서로가 지닌 다양성을 공유하며 잠시만이라도 기분 좋게 머무를 수 있는 곳이 되길 바라며, 언제나 새로운 희망과 미래를 위한 긍정적인 소통이 살아 숨 쉬는 과천장애인복지관 복도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한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와 같이 앞으로도 디자인을 바탕으로 세상의 변화에 작게나마 힘을 보탤 수 있도록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디자인엠포는 상상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공간디자인으로 관련 업계에서 높은 인지도를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가치의 이면에는 단순한 디자인 차원을 넘어 이를 통해 세상의 변화를 이끌겠다는 명확한 철학이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성공적인 공간디자인은 해당 공간을 사용하는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통해 극명히 드러난다. 디자인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상생을 이끌어나가는 디자인엠포. 이들의 땀과 노력, 그리고 진심이 깃든 ‘과천장애인복지관 환경개선 프로젝트’가 장애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전파할 수 있는 희망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해본다.
한편 디자인엠포는 공간별로 각기 다른 아이덴티티를 적극 반영하는 동시에 기능성 확장에 초점을 맞춘 크리에이티브 감성으로 최적의 고객 경험 서비스(UX)를 기획·설계하며, ‘제주항공 라운지’, ‘코아스 본사 쇼룸’, ‘플레이인더박스 더 현대 서울’, ‘예술의전당 웬떡’ 등 다채로운 공간 디자인 포트폴리오 통해 공간디자인 업계의 뉴노멀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