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착 재해 VR 콘텐츠는 VR 기기를 착용한 사용자가 직접 컨트롤러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산업 현장 프레스 장비 사용 중 이물질이 낀 상황을 보다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다.
제이에스에이치는 협착 재해 콘텐츠를 크게 프레스 장비 사용 중 이물질이 끼는 사고 발생, 장비의 전원을 off 시킴, 점검 전 loto 표식 실시, 이물질 제거 후 재가동, 이후 loto 제거의 순서로 구성했다.
2020년 상반기 고용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협착 재해는 추락 사고에 이어 사고 발생 횟수 2위를 차지한다.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제이에스에이치는 생생한 가상 상황 속에서 근로자가 반복적인 안전 체험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더불어 제이에스에이치는 VR 기술로 재해에 대한 임직원의 경각심 고취와 안전의식 제고를 이끌고, 보다 다양한 형태의 안전교육을 제공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고 전했다.
정성호 대표는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VR 콘텐츠 확대 보급을 통한 실효성 있는 안전교육이 산업현장에 견고히 자리 잡도록 하겠다.”라며, “VR 안전교육은 효율적이며 안전사고 예방에 민감한 기업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안전교육 콘텐츠 개발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는 제이에스에이치는 최근 천장 크레인, 추락, 지게차, 밀폐공간 기중기 작동 VR 콘텐츠 개발까지 추가적으로 개발했다. 이동식 VR 체험교육을 위한 체험 장비를 개발하여 납품하는 등 다양한 VR 체험교육 형태 개발에도 진취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