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셀트리온,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지난 1월 16일부터 2월 16일까지의 143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9,130,91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팜, 일동제약, 신풍제약, 셀트리온제약, 한미약품, 유한양행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임존종보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1,890 소통지수 389,498 커뮤니티지수 553,343 시장지수 10,135,3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40,11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961,727과 비교하면 10.97% 하락했다.
2위, 셀트리온 ( 대표 기우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9,046 소통지수 302,596 커뮤니티지수 341,126 시장지수 4,284,8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87,63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348,740과 비교하면 16.71% 하락했다.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 대표 안재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2,943 소통지수 344,870 커뮤니티지수 659,811 시장지수 2,345,2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92,88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465,860과 비교하면 41.34% 하락했다.
4위, 셀트리온헬스케어 ( 대표 김형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1,603 소통지수 232,685 커뮤니티지수 271,260 시장지수 1,914,0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9,57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856,400과 비교하면 29.74% 하락했다.
5위, SK바이오팜 ( 대표 조정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3,852 소통지수 102,514 커뮤니티지수 404,241 시장지수 1,237,6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8,2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53,814와 비교하면 2.1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78,011,240개와 비교하면 11.3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8.52% 하락, 브랜드 소통 12.15% 하락, 브랜드 확산 7.76% 상승, 브랜드 시장 12.3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2011년 4월 설립됐으며, 국내외 제약회사의 첨단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하고 있다. 2018년 cGMP 생산을 시작하여 2019년말 기준 36.2만리터 생산설비를 가동 중이며, 이 시장에서 선발업체를 추월해 생산설비 기준 세계 1위 CMO로 도약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