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풍산, 3위 알루코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1월 17일부터 2월 17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582,2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알루코, 조일알미늄, 대창, 남선알미늄, 삼아알미늄, 이구산업, DSR, 포스코강판 순이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노진수, 백순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505 미디어지수 272,334 소통지수 214,348 커뮤니티지수 264,536 시장지수 9,225,210 사회공헌지수 131,3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89,23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623,568과 비교하면 10.62% 하락했다.
2위, 풍산 ( 대표 류진, 박우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8,874 미디어지수 433,619 소통지수 511,207 커뮤니티지수 477,768 시장지수 818,928 사회공헌지수 101,0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11,45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57,162와 비교하면 2.04% 상승했다.
3위, 알루코 ( 대표 전병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551,218 미디어지수 505,937 소통지수 581,525 커뮤니티지수 503,805 시장지수 329,201 사회공헌지수 117,2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88,88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789,701과 비교하면 44.65% 상승했다.
4위, 조일알미늄 ( 대표 이영호, 박동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9,540 미디어지수 392,319 소통지수 385,372 커뮤니티지수 327,506 시장지수 257,179 사회공헌지수 57,4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9,40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998,337과 비교하면 38.65% 하락했다.
5위, 대창 ( 대표 송영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250 미디어지수 250,153 소통지수 696,749 커뮤니티지수 487,951 시장지수 154,064 사회공헌지수 45,0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9,1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799,302와 비교하면 2.2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2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고려아연 브랜드는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비철금속 산업은 철강업과 함께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이며, 최근에는 원자재로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산업이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2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173,459개와 비교하면 9.1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6% 하락, 브랜드이슈 16.55% 하락, 브랜드소통 18.51% 하락, 브랜드확산 2.85% 하락, 브랜드시장 6.19% 하락, 브랜드공헌 2.5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