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SK하이닉스, 3위 SK스퀘어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2월 7일부터 3월 7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3,817,762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3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SK스퀘어, 한미반도체, DB하이텍, 동진쎄미켐, 주성엔지니어링, 원익IPS, 하나마이크론, 리노공업 순으로 분석됐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4,997 미디어지수 2,062,220 소통지수 1,538,032 커뮤니티지수 1,553,205 시장지수 39,446,1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384,65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1,504,378과 비교하면 9.94% 하락했다.
2위, SK하이닉스 ( 대표 박정호, 이석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2,839 미디어지수 1,341,685 소통지수 1,039,737 커뮤니티지수 1,799,159 시장지수 8,681,5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34,96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3,851,469와 비교하면 1.56% 하락했다.
3위, SK스퀘어 ( 대표 박정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634 미디어지수 141,701 소통지수 233,626 커뮤니티지수 740,512 시장지수 751,3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2,777로 분석됐다. SK스퀘어 브랜드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 새롭게 포함됐다.
4위, 한미반도체 ( 대표 곽동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063 미디어지수 126,407 소통지수 188,083 커뮤니티지수 660,608 시장지수 157,1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9,28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24,021과 비교하면 37.37% 상승했다.
5위, DB하이텍 ( 대표 최창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439 미디어지수 209,251 소통지수 242,541 커뮤니티지수 166,008 시장지수 294,9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4,19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63,882와 비교하면 13.4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3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전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1,346,712개와 비교하면 8.2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6.55% 하락, 브랜드 이슈 15.16% 하락, 브랜드 소통 18.14% 하락, 브랜드 확산 8.64% 하락, 브랜드 시장 4.4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