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휴마시스, 3위 엑세스바이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2월 8일부터 3월 8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2,953,13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 10위는 씨젠, 휴마시스, 엑세스바이오, 피씨엘, 레고켐바이오, EDGC, 엔케이맥스, 랩지노믹스, 인트론바이오, 크리스탈지노믹스 순이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 ( 대표 천종윤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34,685 미디어지수 1,224,557 소통지수 1,353,891 커뮤니티지수 1,297,022 시장지수 6,418,969 사회공헌지수 536,8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65,97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687,085와 비교하면 11.72% 하락했다.
2위, 휴마시스 ( 대표 차정학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29,805 미디어지수 2,535,901 소통지수 1,582,072 커뮤니티지수 2,328,718 시장지수 1,497,196 사회공헌지수 134,6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08,38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957,121과 비교하면 40.76% 상승했다.
3위, 엑세스바이오 ( 대표 최영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0,430 미디어지수 907,833 소통지수 698,677 커뮤니티지수 622,209 시장지수 1,388,361 사회공헌지수 94,542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42,05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267,564와 비교하면 13.46% 상승했다.
4위, 피씨엘 ( 대표 김소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763,910 미디어지수 573,643 소통지수 443,469 커뮤니티지수 401,305 시장지수 1,094,457 사회공헌지수 64,9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41,74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148,345와 비교하면 55.55% 상승했다.
5위, 레고켐바이오 ( 대표 김용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918 미디어지수 172,462 소통지수 156,669 커뮤니티지수 150,872 시장지수 2,518,236 사회공헌지수 95,2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7,44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552,611과 비교하면 7.4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3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씨젠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9,014,877개와 비교하면 6.6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6.68% 상승, 브랜드 이슈 16.75% 상승, 브랜드 소통 15.90% 상승, 브랜드 확산 28.66% 상승, 브랜드 시장 6.83% 하락, 브랜드 공헌 17.0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