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맘스터치, 3위 교촌치킨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28개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한 달간 지난 2월 11일부터 3월 11일까지의 치킨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20,139,31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치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분석 된다. 치킨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2022년 3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굽네치킨, 맘스터치, 교촌치킨, BBQ, 바른치킨, BHC, 60계치킨, 푸라닭, 자담치킨, 노랑통닭 순으로 분석됐다.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굽네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605,880 소통지수 927,990 커뮤니티지수 801,9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5,82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130,603과 비교하면 9.63% 상승했다.
2위, 맘스터치 브랜드는 참여지수 770,440 소통지수 595,596 커뮤니티지수 786,9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3,00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136,378과 비교하면 0.78% 상승했다.
3위, 교촌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859,970 소통지수 574,256 커뮤니티지수 588,0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22,25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120,234와 비교하면 4.62% 하락했다.
4위, BBQ 브랜드는 참여지수 300,080 소통지수 721,381 커뮤니티지수 917,0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38,53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244,175와 비교하면 13.62% 하락했다.
5위, 바른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450,340 소통지수 531,246 커뮤니티지수 899,7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81,30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68,872와 비교하면 144.6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3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굽네치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치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19,737,057개와 비교해보면 2.0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3% 상승, 브랜드소통 2.96% 상승, 브랜드확산 1.7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2년 3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굽네치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증정하다, 지원하다, 리뉴얼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굽네 MBTI 테스트, 사내맞선, 굽네닭컴'가 높게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