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대우건설, 3위 삼성물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지난 2월 21일부터 3월 21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7,716,99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순위는 현대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 GS건설, 롯데건설, 포스코건설, 신원종합개발, 한화건설, 동부건설, 코오롱글로벌 순으로 분석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윤영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1,472 미디어지수 1,276,069 소통지수 834,796 커뮤니티지수 1,301,650 사회공헌지수 366,1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80,09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154,099와 비교하면 0.63% 상승했다.
2위, 대우건설 ( 대표 백정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9,712 미디어지수 663,239 소통지수 635,725 커뮤니티지수 1,224,489 사회공헌지수 329,21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12,383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421,858과 비교하면 32.64% 상승했다.
3위, 삼성물산 ( 대표 고정석, 오세철, 한승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5,296 미디어지수 706,524 소통지수 100,692 커뮤니티지수 1,113,832 사회공헌지수 201,26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57,61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696,418과 비교하면 36.22% 하락했다.
4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824 미디어지수 423,180 소통지수 295,214 커뮤니티지수 1,115,869 사회공헌지수 194,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2,25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339,189과 비교하면 7.56% 하락했다.
5위, 롯데건설 ( 대표 하석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42 미디어지수 186,420 소통지수 72,282 커뮤니티지수 1,056,329 사회공헌지수 173,3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8,75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69,357과 비교하면 73.5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3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건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6,277,037개와 비교해보면 5.4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14% 상승, 브랜드이슈 6.57% 상승, 브랜드소통 4.31% 하락, 브랜드확산 10.36% 상승, 브랜드공헌 6.33% 하락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8.71%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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