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만도, 3위 한온시스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26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3월 11일부터 4월 11일까지의 126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7,656,639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4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만도, 한온시스템, 일진하이솔루스, 금호타이어, 현대위아, 명신산업, 금호에이치티, 넥센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순으로 분석됐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 대표 정의선, 조성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3,753 미디어지수 979,975 소통지수 437,386 커뮤니티지수 519,302 시장지수 2,699,2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49,63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749,501과 비교하면 2.11% 상승했다.
2위, 만도 ( 대표 조성현, 김광헌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384 미디어지수 573,418 소통지수 427,467 커뮤니티지수 541,324 시장지수 318,0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1,65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60,082와 비교하면 37.09% 상승했다.
3위, 한온시스템 ( 대표 성민석, 너달쿠추카야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823 미디어지수 233,207 소통지수 120,973 커뮤니티지수 193,879 시장지수 831,0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3,89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42,668과 비교하면 12.10% 하락했다.
4위, 일진하이솔루스 ( 대표 안홍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387 미디어지수 481,176 소통지수 245,390 커뮤니티지수 279,350 시장지수 213,2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8,54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22,717과 비교하면 10.29% 상승했다.
5위, 금호타이어 ( 대표 정일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788 미디어지수 330,139 소통지수 192,657 커뮤니티지수 454,851 시장지수 159,4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2,89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66,775와 비교하면 3.9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모비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74,137개와 비교하면 3.6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0.97% 상승, 브랜드 이슈 13.16% 상승, 브랜드 소통 4.23% 하락, 브랜드 확산 21.69% 하락, 브랜드 시장 1.6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