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키움증권, 3위 삼성증권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3월 14일부터 4월 14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6,671,32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4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순위는 미래에셋증권, 키움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대신증권, KB증권, 신한금융투자, 한화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SK증권, 유안타증권, 메리츠증권, 현대차증권, 교보증권, DB금융투자, 하이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신영증권, KTB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IBK투자증권, 케이프투자증권, 부국증권 순이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증권 ( 대표 최현만, 이만열 ) 브랜드는 참여지수 889,691 미디어지수 861,721 소통지수 798,088 커뮤니티지수 1,009,155 사회공헌지수 156,4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15,13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678,026과 비교하면 1.01% 상승했다.
2위, 키움증권 ( 대표 황현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8,429 미디어지수 747,676 소통지수 669,580 커뮤니티지수 834,097 사회공헌지수 145,6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25,38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514,754와 비교하면 0.30% 상승했다.
3위, 삼성증권 ( 대표 장석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0,960 미디어지수 511,282 소통지수 931,163 커뮤니티지수 835,307 사회공헌지수 79,8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8,58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439,842와 비교하면 8.47% 하락했다.
4위, 한국투자증권 ( 대표 정일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5,844 미디어지수 984,820 소통지수 551,410 커뮤니티지수 702,130 사회공헌지수 58,5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82,75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557,588과 비교하면 8.80% 상승했다.
5위, NH투자증권 ( 대표 정영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3,176 미디어지수 968,455 소통지수 570,770 커뮤니티지수 424,709 사회공헌지수 42,2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9,35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183,979와 비교하면 15.3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미래에셋증권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증권사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5,773,512개와 비교해보면 2.5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15% 하락, 브랜드이슈 3.04% 상승, 브랜드소통 4.15% 상승, 브랜드확산 8.43% 상승, 브랜드공헌 17.33% 하락했다." 라고 평판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