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휴림로봇, 3위 광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9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3월 20일부터 4월 20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864,0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두산중공업, 휴림로봇, 광림, 두산밥캣, 한신기계, 현대로템, 현대건설기계, 씨에스윈드, 대동, 현대엘리베이터 순이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중공업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6,319 미디어지수 566,247 소통지수 783,199 커뮤니티지수 708,940 시장지수 3,091,2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86,00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675,672와 비교하면 1.58% 하락했다.
2위, 휴림로봇 ( 대표 김봉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1,799 미디어지수 299,280 소통지수 408,464 커뮤니티지수 313,198 시장지수 71,5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4,27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81,298과 비교하면 278.78% 상승했다.
3위, 광림 ( 대표 성석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0,094 미디어지수 321,356 소통지수 355,091 커뮤니티지수 362,599 시장지수 47,3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6,45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54,624와 비교하면 293.78% 상승했다.
4위, 두산밥캣 ( 대표 스캇성철박, 조덕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732 미디어지수 38,682 소통지수 93,964 커뮤니티지수 145,694 시장지수 987,7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87,80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13,744와 비교하면 15.63% 상승했다.
5위, 한신기계 ( 대표 최영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6,309 미디어지수 246,315 소통지수 301,743 커뮤니티지수 329,727 시장지수 73,4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7,54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26,284와 비교하면 97.6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두산중공업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두산중공업 브랜드는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352,639개와 비교하면 20.1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4.06% 상승, 브랜드이슈 17.50% 상승, 브랜드소통 23.12% 상승, 브랜드확산 44.12% 상승, 브랜드시장 1.0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