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알테오젠, 3위 메디톡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3월 26일부터 4월 26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022,3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진원생명과학, 알테오젠, 메디톡스, 휴젤, 바이오니아, 네이처셀, 제넥신, 에이비엘바이오, 케어젠, 메디포스트 순이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진원생명과학 ( 대표 박영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7,998 소통지수 649,048 커뮤니티지수 574,028 시장지수 410,9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2,02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231,399와 비교하면 32.78% 하락했다.
2위, 알테오젠 ( 대표 박순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3,205 소통지수 287,923 커뮤니티지수 347,542 시장지수 1,079,7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8,42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075,678과 비교하면 8.54% 하락했다.
3위, 메디톡스 ( 대표 정현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4,918 소통지수 421,032 커뮤니티지수 675,668 시장지수 404,9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6,61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49,593과 비교하면 8.84% 상승했다.
4위, 휴젤 ( 대표 손지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3,903 소통지수 338,461 커뮤니티지수 394,660 시장지수 734,2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1,25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34,252와 비교하면 9.58% 상승했다.
5위, 바이오니아 ( 대표 박한오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8,066 소통지수 448,067 커뮤니티지수 495,649 시장지수 366,3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8,14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745,936과 비교하면 39.6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진원생명과학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022,341개와 비교하면 9.50%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35% 하락, 브랜드소통 4.76% 하락, 브랜드확산 11.04% 하락, 브랜드시장 11.6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