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DL이앤씨 아크로, 3위 호반건설 써밋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7개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3월 26일부터 4월 26일까지의 국내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3,988,08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하이엔드는 기존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누리고 보다 자유로운 소비를 선택한다는 의미가 있다. 하이엔드 브랜드란 기존의 아파트 브랜드보다 한 단계 높은 최고급 아파트 브랜드를 말한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4월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건설 디에이치, DL이앤씨 아크로, 호반건설 써밋, 두산중공업 트리마제, 대우건설 푸르지오 써밋, 롯데건설 르엘, 두산건설 위브더제니스 순으로 나타났다.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디에이치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650 미디어지수 220,814 소통지수 362,958 커뮤니티지수 391,4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0,87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07,883과 비교하면 23.68% 하락했다.
2위, DL이앤씨 아크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91,403 미디어지수 296,460 소통지수 155,270 커뮤니티지수 158,9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2,11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57,186과 비교하면 44.15% 하락했다.
3위, 호반건설 써밋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958 미디어지수 110,083 소통지수 192,002 커뮤니티지수 230,5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1,58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34,880과 비교하면 20.76% 하락했다.
4위, 두산중공업 트리마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819 미디어지수 138,849 소통지수 207,013 커뮤니티지수 148,6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1,37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84,441과 비교하면 44.54% 하락했다.
5위, 대우건설 푸르지오 써밋 브랜드는 참여지수 30,883 미디어지수 151,152 소통지수 81,607 커뮤니티지수 191,2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4,91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03,283과 비교하면 12.8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분석결과, 현대건설 디에이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5,678,050개와 비교하면 29.7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86% 하락, 브랜드이슈 31.05% 하락, 브랜드소통 17.20% 하락, 브랜드확산 34.2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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