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홈플러스, 3위 코스트코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4월 2일부터 5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0,817,222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2022년 5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이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순으로 분석됐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5,105 미디어지수 1,212,431 소통지수 1,336,969 커뮤니티지수 2,141,062 사회공헌지수 224,4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99,96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925,461과 비교하면 23.85% 상승했다.
2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7,381 미디어지수 1,045,074 소통지수 1,038,859 커뮤니티지수 2,368,997 사회공헌지수 237,1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27,43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233,604와 비교하면 6.52% 하락했다.
3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881,172 미디어지수 775,329 소통지수 948,061 커뮤니티지수 1,364,175 사회공헌지수 11,2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80,01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39,406과 비교하면 26.78% 상승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815,121 미디어지수 822,662 소통지수 796,404 커뮤니티지수 1,299,205 사회공헌지수 130,6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64,07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736,743과 비교하면 41.19% 상승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107 미디어지수 143,169 소통지수 145,079 커뮤니티지수 204,825 사회공헌지수 52,9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0,10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48,140과 비교하면 45.0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5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이마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형마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에서 지난 4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7,811,015개와 비교하면 16.8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8.26% 하락, 브랜드이슈 9.74% 하락, 브랜드소통 21.00% 하락, 브랜드확산 8.99% 상승, 브랜드공헌 2.47%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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