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케이뱅크, 3위 토스뱅크
![[브랜드평판] 카카오뱅크, 인터넷 전문은행 7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072809374209857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6월 28일부터 7월 28일까지의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467,92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오프라인 점포를 마련하지 않은 채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영업하는 은행을 말한다. 무점포 영업을 통한 획기적인 비용절감, 지역적 제한이 없는 전국망의 영업 영역, 24시간 365일 언제든 계좌개설 가능, 금융소외 계층까지 금융서비스 대상 확대, 금융상품의 다양화, 소비자의 점포 방문 불필요로 인한 효율 증대, 고용 인원 최소화로 운영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7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순으로 나타났다.
![[브랜드평판] 카카오뱅크, 인터넷 전문은행 7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07280938340030946a9e4dd7f492541784.jpg&nmt=30)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3,516 미디어지수 665,273 소통지수 651,733 커뮤니티지수 773,790 사회공헌지수 50,021 CEO지수 58,9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03,25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762,050과 비교하면 6.88% 하락했다.
2위, 케이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266,464 미디어지수 238,823 소통지수 244,229 커뮤니티지수 282,074 사회공헌지수 48,342 CEO지수 74,4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4,37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457,945와 비교하면 20.82% 하락했다.
3위, 토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286 미디어지수 162,245 소통지수 203,209 커뮤니티지수 227,521 사회공헌지수 14,435 CEO지수 27,6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0,30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59,221과 비교하면 5.6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7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카카오뱅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카카오뱅크는 100% 모바일 기반의 혁신적인 UX, 유저 중심의 상품 및 혜택, IT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 등의 강점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효용과 편의성을 개선시키면서 금융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모바일 앱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로서 금융업 뿐 아니라 비금융업 전반에 걸친 여러 파트너사들과 제휴했다"라고 브랜드 분석을 했다.
이어 "2022년 7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6,079,215개와 비교하면 10.0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7% 하락, 브랜드이슈 8.82% 하락, 브랜드소통 21.96% 하락, 브랜드확산 5.17% 하락, 브랜드공헌 37.64% 하락, CEO평가 13.87%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