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안랩, 3위 더존비즈온 순
![[브랜드평판] 한글과컴퓨터,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8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080809054300006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8일부터 8월 8일까지의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977,17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2년 8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한글과컴퓨터, 안랩, 더존비즈온, 디어유, 맥스트, 비즈니스온, 알서포트, 모아데이타, 아이퀘스트, 알체라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한글과컴퓨터,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8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08080906390376346a9e4dd7f492541784.jpg&nmt=30)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글과컴퓨터 ( 대표 변성준, 김연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5,740 미디어지수 187,899 소통지수 201,075 커뮤니티지수 2,180,552 시장지수 1,022,682 사회공헌지수 413,5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61,52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221,501과 비교하면 3.32% 상승했다.
2위, 안랩 ( 대표 강석균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0,845 미디어지수 416,459 소통지수 371,224 커뮤니티지수 391,552 시장지수 2,161,001 사회공헌지수 374,6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75,69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96,622와 비교하면 0.50% 하락했다.
3위, 더존비즈온 ( 대표 김용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380 미디어지수 145,248 소통지수 152,128 커뮤니티지수 284,109 시장지수 2,383,833 사회공헌지수 162,1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04,82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822,191과 비교하면 13.54% 하락했다.
4위, 디어유 ( 대표 안종오 ) 브랜드는 참여지수 95,379 미디어지수 74,610 소통지수 89,417 커뮤니티지수 76,010 시장지수 1,953,650 사회공헌지수 22,5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1,63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097,957과 비교하면 10.18% 상승했다.
5위, 맥스트 ( 대표 박재완, 손태윤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7,405 미디어지수 191,913 소통지수 160,177 커뮤니티지수 153,921 시장지수 885,933 사회공헌지수 29,7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9,06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783,572와 비교하면 6.9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글과컴퓨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01,391개와 비교하면 7.6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8.90% 상승, 브랜드 이슈 4.56% 상승, 브랜드 소통 0.59% 상승, 브랜드 확산 21.81% 상승, 브랜드 시장 3.87% 상승, 브랜드 공헌 17.6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