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국주택금융공사, 3위 서민금융진흥원
![[브랜드평판] 신용보증기금, 금융 공공기관 8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082410252109684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금융 공공기관 1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24일부터 8월 24일까지의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54,878,7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2년 8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신용보증기금, 한국주택금융공사, 서민금융진흥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주택도시보증공사, 기술보증기금, 한국자산관리공사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신용보증기금, 금융 공공기관 8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08241026220452146a9e4dd7f492541784.jpg&nmt=30)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용보증기금 ( 대표 윤대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46,425 미디어지수 1,558,359 소통지수 1,918,216 커뮤니티지수 390,160 사회공헌지수 856,1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69,32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365,807과 비교하면 82.07% 상승했다.
2위, 한국주택금융공사 ( 대표 최준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10,825 미디어지수 1,628,052 소통지수 1,610,062 커뮤니티지수 723,360 사회공헌지수 315,4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87,77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091,094와 비교하면 3.34% 하락했다.
3위, 서민금융진흥원 ( 대표 이재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14,292 미디어지수 1,345,267 소통지수 1,318,243 커뮤니티지수 309,824 사회공헌지수 489,2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76,84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877,679와 비교하면 7.89% 하락했다.
4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대표 박성효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5,629 미디어지수 689,419 소통지수 817,434 커뮤니티지수 246,927 사회공헌지수 303,3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02,73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354,253과 비교하면 17.77% 하락했다.
5위, 주택도시보증공사 ( 대표 권형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2,566 미디어지수 590,130 소통지수 913,770 커뮤니티지수 252,996 사회공헌지수 225,7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95,17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677,552와 비교하면 4.9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신용보증기금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53,137,732개와 비교해보면 3.2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90% 상승, 브랜드이슈 3.80% 상승, 브랜드소통 4.89% 상승, 브랜드확산 9.14% 상승, 브랜드공헌 4.3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