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3위 한화시스템 순
![[브랜드평판] 한국항공우주,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9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090610034500999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8월 6일부터 9월 6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480,8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국항공우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퍼스텍, 빅텍, 에이트원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한국항공우주,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9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09061005090731546a9e4dd7f492541784.jpg&nmt=30)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항공우주 ( 대표 강구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53,275 미디어지수 1,173,309 소통지수 1,928,891 커뮤니티지수 1,322,541 시장지수 2,041,459 사회공헌지수 145,1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64,63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387,236과 비교하면 11.96% 하락했다.
2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대표 신현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6,975 미디어지수 1,365,889 소통지수 1,011,737 커뮤니티지수 1,159,535 시장지수 1,410,324 사회공헌지수 193,9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78,37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017,135와 비교하면 5.15% 상승했다.
3위, 한화시스템 ( 대표 어성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6,800 미디어지수 540,327 소통지수 897,787 커뮤니티지수 1,279,408 시장지수 989,142 사회공헌지수 117,8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91,34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016,351과 비교하면 12.46% 하락했다.
4위, LIG넥스원 ( 대표 김지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3,625 미디어지수 375,838 소통지수 316,870 커뮤니티지수 368,560 시장지수 802,138 사회공헌지수 72,2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09,23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050,528과 비교하면 22.37% 상승했다.
5위, 퍼스텍 ( 대표 손경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4,915 미디어지수 209,498 소통지수 213,972 커뮤니티지수 179,950 시장지수 61,033 사회공헌지수 19,3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8,74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42,174와 비교하면 5.1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항공우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730,055개와 비교하면 0.8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8.23% 상승, 브랜드 이슈 17.43% 상승, 브랜드 소통 20.04% 하락, 브랜드 확산 18.25% 하락, 브랜드 시장 10.93% 상승, 브랜드 공헌 4.8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