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아가 상실되면 다양한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당장 저작기능이 저하돼 음식을 씹는 것이 어려워지기 십상이다. 또 얼굴형이 바뀌는 등 심미적으로도 좋지 않다. 이때는 임플란트와 같은 치료를 통해 빈 공간을 빠르게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세내일치과 김영준 대표원장은 “임플란트의 경우 자연 치아의 기능성 및 심미적인 회복을 돕는 대표적인 인공 치아이며, 치아 결손이 일어난 부위의 잇몸뼈에 티타늄으로 된 인공치근을 식립한 후 보철물을 결합하는 게 일반적인 방식으로, 만 65세 이상은 건강 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식립 시 발생할 수 있는 출혈이나 통증, 붓기 등에 대한 부담으로 치료를 망설이는 경우가 적지 않다. 특히 당뇨, 고혈압 등을 앓고 있거나 신체적 부담이 높은 고령층,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는 경우가 그러하다.
만약 여러 개의 임플란트 식립을 고려해야 한다면, 식립 위치, 간격, 방향 등을 미리 확인한 뒤 정확도는 높이고 보다 안정적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네비게이션 방식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는 3D CT를 통해 개인마다 다른 구강 상태, 잇몸뼈의 상태 등을 파악하고 가상 모의 시술을 진행, 맞춤 가이드를 제작하는 원리로, 오차 발생의 위험성이 낮고 신속한 식립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개인의 상황에 따라 치료법은 달라질 수 있어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정교하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정밀한 검사와 진단에 따른 계획이 수반되는지, 시술 후 사후관리가 가능한지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