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블랙핑크, 3위 임영웅 순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가수 브랜드 10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0220949060553746a9e4dd7f18069241213.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 22일부터 10월 22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50,135,8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2년 10월 가수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임영웅, 아이유, 아이브, 뉴진스, 이찬원, 영탁, 세븐틴, 김호중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가수 브랜드 10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0220950190212046a9e4dd7f18069241213.jpg&nmt=30)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2,901 미디어지수 3,196,701 소통지수 2,490,966 커뮤니티지수 2,906,6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87,19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068,250과 비교하면 42.71% 상승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869,275 미디어지수 2,474,389 소통지수 2,883,279 커뮤니티지수 3,385,0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12,03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369,153과 비교하면 2.59% 상승했다.
3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9,817 미디어지수 1,640,242 소통지수 2,094,060 커뮤니티지수 1,968,7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52,88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878,883과 비교하면 1.60% 하락했다.
4위, 아이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2,486 미디어지수 2,187,386 소통지수 1,178,721 커뮤니티지수 2,143,8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12,42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280,886과 비교하면 25.21% 상승했다.
5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3,150 미디어지수 2,265,286 소통지수 1,095,379 커뮤니티지수 1,198,1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01,94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548,500과 비교하면 32.1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0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56,074,226개 비교하면 3.8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8.45% 하락, 브랜드 이슈 4.76% 상승, 브랜드 소통 10.41% 하락, 브랜드 확산 4.8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콘서트에서 소비자들의 참여를 극대화하면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 유튜브 플랫폼에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블랙핑크 브랜드가 2위, 탄탄한 팬덤 커뮤니티를 구축한 임영웅 브랜드가 3위가 됐다. 브랜드가 되는 핵심은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감정적 결속이다." 라고 밝혔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