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타 월드패널 사업부, RTD 음료 시장 소비자 구매 트렌드 분석 결과 공개
선방하고 있는 탄산음료, RTD 티, RTD 커피의 공통 트렌드는 건강 관련 제품의 성장
가구 내 온라인 채널 성장 및 가구 밖 음용 장소의 다양화 중요성 대두
이번 분석 결과는 코로나 팬데믹이 3년이 다 되어가는 장기화 상황 속에서 소비자의 RTD 음료 시장 구매 트렌드를 이해하고, RTD 음료 카테고리 중 선방하고 있는 탄산음료, RTD 티, RTD 커피 항목의 공통적인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공개되었다.


디카페인 RTD 커피 모두 2년 연속 두 자리 수 물량 성장을 보였다.

구매 채널 측면에서는 가구 내 온라인 시장이 2년 연속 성장하며 RTD 음료 성장 동력으로 작용했다. 여기에 더해 RTD 커피, RTD 티는 가구 밖 시장 내 급 성장 보인 ‘자가용’에서의 중요도가 2년 전 대비 약 10%p 확대됐으며, 영화관, 전시회, 식당 등 다양한 가구 밖 음용 장소에서 성과 반등 보인 탄산음료는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의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품목 중 하나로 나타났다.

칸타 월드패널 사업부 심영훈 이사는 “RTD 음료 브랜드들이 보다 나은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가구 안팎의 음료 음용에 대한 소비자 니즈와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면밀하게 점검해보는 것이 지금과 같은 엔데믹 상황에서는 더욱 중요하다. 불확실성이 높고 변화가 빠른 시장에 직면할수록 더욱 더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액션으로 이어져야 긍정적 성과 실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칸타(KANTAR)의 월드패널 사업부는 2023년 1월부터 기존 가구 패널 5,000 샘플을 8,000 샘플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샘플 확대를 통해 칸타 월드패널 사업부는 좀 더 깊은 분석과 짧은 기간에 대한 다양한 분석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최근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남성 1인 가구는 물론 시니어 1~2인 가구의 추가 샘플 확보까지 포함되어 있어 좀 더 국내 가구 내 소비자 변화를 정확하게 추적 조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칸타 월드패널 사업부의 조사 방법은 단순 수집된 일회성 데이터 분석이 아닌, 소비자들의 실제 구매 기록을 수집하여 활용하는 빅데이터 활용법이다. 모바일 앱을 통해 소비자가 매일 구매 장소와 구매 제품, 구매 내용 등을 기재하므로 동일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추적하여 분석해 나갈 수 있는 점이 큰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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