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오리온, 3위 농심 순
![[브랜드평판] 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1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21909032101910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19일부터 12월 19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977,96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1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CJ제일제당, 오리온, 농심, 오뚜기, 풀무원, 동서, 롯데제과, 하림, 매일유업, 한일사료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12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2190904150148346a9e4dd7f492541784.jpg&nmt=30)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508 미디어지수 522,135 소통지수 294,966 커뮤니티지수 1,104,526 시장지수 2,010,214 사회공헌지수 45,5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39,94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035,097과 비교해보면 2.60% 상승했다.
2위, 오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743 미디어지수 467,649 소통지수 512,783 커뮤니티지수 860,063 시장지수 1,649,340 사회공헌지수 49,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2,12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46,190과 비교해보면 10.64% 상승했다.
3위, 농심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198 미디어지수 447,697 소통지수 445,839 커뮤니티지수 988,405 시장지수 730,877 사회공헌지수 51,9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1,93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61,181과 비교해보면 2.56% 상승했다.
4위, 오뚜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012 미디어지수 351,887 소통지수 596,325 커뮤니티지수 876,562 시장지수 651,649 사회공헌지수 52,4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8,88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02,800과 비교해보면 7.02% 하락했다.
5위, 풀무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948 미디어지수 446,968 소통지수 446,817 커뮤니티지수 893,058 시장지수 156,316 사회공헌지수 56,6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3,77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89,694와 비교해보면 17.3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최은석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040,256개와 비교하면 2.0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81% 하락, 브랜드이슈 4.07% 하락, 브랜드소통 2.78% 하락, 브랜드확산 2.90% 하락, 브랜드시장 4.44% 상승, 브랜드공헌 2.6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