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중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유사한 구조 및 형태를 가지고 있어 이물감이 적고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주변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독립적으로 식립되기 때문에 저작력이 우수하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식립은 X-ray 촬영 및 CT 검사를 통해 신경관 위치 등을 파악한후 시술계획을 세운다. 이후 별다른 특이점이 없다면 픽스처라는 인공치근을 심고 골유착이 잘 이루어지도록 기다린 다음 지대주를 연결하고 보철물을 씌우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누구나 다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다. 치조골 양이 충분해야 하고 염증이 없어야 하며 전신질환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그중 잇몸에 픽스처를 심고 위에 보철을 올리는 임플란트 시술 특성 상 잇몸뼈 상태 여부는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한다. 자칫 잇몸뼈가 부족하거나 약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임플란트를 진행할 경우 인공치근이 제대로 식립되지 못해 쓰러지는 낭패를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번 손상된 잇몸뼈는 자연 재생되지 않는다.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 시 치조골을 보강하는 뼈를 이식하는 수술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골이식재로는 자가골, 동종골, 이종골, 합성골 등이 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최근에는 자신의 치아를 이용하는 자가치아골이 각광받고 있다. 우선 면역 거부 반응이 없고 치유 기간이 짧으며 감염 위험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심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 난이도가 높은 치료과정인 만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자칫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치과 선택 시 몇 가지 사항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우선 신경 손상, 보철물 탈락, 염증 등 다양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만큼 담당 의료진의 숙련도를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정밀한 진단을 위한 장비를 갖추고 있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지 여부와 수술 후에도 정기검진을 통해 꾸준히 관리 받아야 오랫동안 튼튼하게 사용할 수 시술 후 사후관리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지 등을 꼼꼼히 체크해보아야 한다.
도움말: 오상용 안산 에이플란트치과의원 원장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