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NCT, 3위 세븐틴 순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2023년 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1070906410749046a9e4dd7f12116213658.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2월 7일부터 1월 7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4,874,617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3년 1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방탄소년단, NCT, 세븐틴, 슈퍼주니어, 엑소, 스트레이키즈, 더보이즈, 비투비, 아스트로, 빅뱅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2023년 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1070907420608146a9e4dd7f12116213658.jpg&nmt=30)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4,572 미디어지수 3,324,419 소통지수 2,651,585 커뮤니티지수 3,612,8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03,46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276,480과 비교해보면 17.70% 하락했다.
2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384 미디어지수 1,078,024 소통지수 1,609,371 커뮤니티지수 2,263,9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87,76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218,616과 비교해보면 129.32% 상승했다.
3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9,956 미디어지수 1,359,541 소통지수 681,878 커뮤니티지수 1,313,6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95,01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805,885와 비교해보면 5.54% 하락했다.
4위, 슈퍼주니어 ( 이특, 희철, 예성, 신동, 은혁, 시원, 동해, 려욱, 규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891 미디어지수 933,088 소통지수 866,565 커뮤니티지수 1,020,2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62,80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58,095와 비교해보면 155.83% 상승했다.
5위, 엑소 ( 시우민, 수호, 레이, 백현, 첸, 찬열, 디오, 카이, 세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65,966 미디어지수 646,777 소통지수 538,338 커뮤니티지수 1,554,7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5,82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111,860과 비교해보면 32.8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3,254,856개와 비교하면 21.8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96% 상승, 브랜드이슈 15.43% 상승, 브랜드소통 16.19% 상승, 브랜드확산 32.2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기록하다, 협업하다, 입대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정국, 진, 콜라보'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10%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85% 하락, 브랜드이슈 13.49% 하락, 브랜드소통 29.50% 하락, 브랜드확산 11.92%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