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 10일 도쿄 미나토구 소재의 도쿄 타워에서 시작된 '도쿄타워 아트페어 2023' 은 글로벌 미술기업 ICM(International Cultural Management)이 주최한 첫 일본 아트페어로, 아시아 최초의 아트페어 '아트페어 도쿄 2023'의 위성페어다. 30개국의 신진 및 블루칩 아티스트들이 참여, 조각과 그림, 사진, 디지털아트 등을 선보였다.
이번 페어에서 스타트아트코리아는 지난해 성공적인 개인전 개최를 통해 대중성과 미술씬의 주목 받는 작가로 성장한 기안84와 일본 내 대규모 팬덤을 지닌 배우겸 가수 출신 김규종과 강희는 물론 윤민주, 소백 등 역량 있는 자사 소속의 신진 아티스트 5인의 신작을 포함한 작품 20여 점을 출품했다.
욕망을 주제로 자전적인 작업을 이어오고 있는 기안84 작가는 이번 페어에서 시간과 욕망의 자화상 신작을 선보였다. 인간의삶과 감정에 대한 작업을 하는 김규종 작가 역시 이번 일본 페어를 위해 특별 제작한 신작 9점을 함께출품했다. 우리 사회와 그 속에서 일어나는 갈등, 희로애락을그리는 강희 작가와 작업을 통해 우주 만물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로서의 세포와 그 융합에 대해 이야기하는 윤민주 작가, 그리고 삶의 외로움과 욕망, 공허함에 대한 이야기를 그리는 소백작가 또한 이번 페어를 위한 신작을 선보였다.
주최측은 아트페어 기간 동안 '도쿄 아트 나이트' 와 '도쿄아트 프라이즈 어워드' 등 페어를 찾는 관람객과 컬렉터들이 아티스트들과 직접 대화하고 교류할 수 있는다양한 부대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페어를 위해 배우 출신의 아티스트 강희는 페어장을 직접 방문하여현지 팬들과 방문객들과의 시간도 갖는다.
한편, 스타트아트코리아는국내 전시는 물론 일본 아트페어와 스위스 아트 바젤, 영국 사치갤러리 전시 등 한국의 젊은 작가들이세계적인 무대에 설수 있도록 아트매니지먼트를 하고 있는 곳으로, 영국 사치갤러리에서 열리는 스타트아트페어 10주년을 기념하여 참여작가 공모를 진행한다. 사치갤러리 내 스타트아트페어 10주년 참여공모는 3월 스타트아트코리아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신 비욘드포스트 기자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