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끝’ 어플에는 약 9,600여 개의 고등 필수 단어가 수록되어 있다. 시중 단어장 베스트셀러 8권과 수능 및 평가원 모의고사 3개년에 공통적으로 실린 단어들로 구성된다. 단어의 시각화, 청각화를 통해 체계적으로 영어 단어 암기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단끝 어플은 아이스케치, 아이블링크, 메타인지 테스트 순으로 사용한다. 아이스케치는 한 단어당 6초씩 진행되는 시각화, 청각화 단어 암기 과정이다. 첫 2초 간은 화면에 영단어가 나타나고 원어민 발음이 재생된다. 다음 2초간은 영단어와 함께 단어를 연상시키는 삽화와 발음이 재생된다. 마지막 2초 간은 단어, 삽화, 한글 뜻을 한 번에 보여주고, 원어민 발음을 재생되어 단어를 단기 기억으로 저장할 수 있게 한다.
그 다음으로는 아이블링크 과정이 진행된다. 아이블링크는 1초 간 한 단어의 뜻을 빠르게 떠올림으로써 자가테스트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단기 기억에 저장된 단어를 장기 기억화한다. 화면에 영어 단어가 띄워지면 1초 간 단어의 한글 뜻을 빠르게 떠올린다. 그 후 영단어와 뜻을 동시에 보여주는 화면을 본 후 자신의 암기 상태를 체크한다. 이때 외우지 못한 단어가 있다면 다시 한 번 확인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는 이렇게 암기한 단어들이 충분히 습득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메타인지 테스트를 진행한다. 단끝 어플에서는 본인에 맞는 범위와 난이도를 설정하여 테스트가 가능하다. 테스트 후에는 틀린 단어만을 정리하여 반복적으로 테스트하면 된다.
한편 단끝 어플은 이 외에도 음성으로 듣기, 나의 단어장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일상 생활에서도 편리하게 암기가 가능하다.
김신 비욘드포스트 기자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