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7년 3월 첫 론칭한 기프티쇼 비즈는 기업 담당자가 직접 모바일 쿠폰을 대량 발송할 수 있는 B2B(기업 대 기업) 온라인 서비스로, 프로모션·이벤트 경품 발송, 임직원 복지 쿠폰 발송 등 다방면에 활용할 수 있다.
‘기프티쇼 비즈’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확산에 힘입어 지난 2019년 대비 2022년 누적 회원 수는 539%, 거래금액 820% 증가라는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또 연평균 모바일 쿠폰 발송량은 10배 가까이 성장해 현재까지 누적 3800만여 건의 쿠폰이 발송됐다.
기프티쇼 비즈를 사용해 본 기업 담당자들은 고객에게 별도의 앱을 설치하도록 안내하지 않아도 모바일 쿠폰이나 설문조사 등을 전달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한 대기업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의 전화번호만 있으면 경조사 챙기기도 쉽고, 이벤트 경품이나 사은품으로 모바일 쿠폰을 활용한다”며 “고객 안내나 설문조사 보내기도 간편해 꾸준히 이용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비대면 문화 확산과 B2B 온라인 서비스의 등장은 기업의 마케팅 방식을 크게 변화시켰다.
과거 주소록을 관리해 실물 상품을 배송했다면 이제는 고객의 휴대전화번호만 알면 쉽고 빠르게 모바일로 선물이 가능해졌다.
더불어 명절, 생일 등 임직원 복지 선물도 모바일 쿠폰으로 대체하고 있는 추세다.
기프티쇼 비즈에서 임직원 복지 용도로 발송된 쿠폰의 비중은 론칭 첫 해 약 10% 수준에서 지난 2022년 약 25%로 2배 이상 증가했다.
KT알파는 기프티쇼 비즈 10만 고객 돌파를 기념해 고객 감사 및 추석 사전 예약 이벤트를 진행한다.
퀴즈를 맞춘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해 LG스탠바이미, 에어팟 프로 2세대, 신세계 상품권 10만원권 등을 증정한다.
사전 예약을 신청한 고객에게는 추가 할인을 제공하며, 구매 완료 시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및 이마트 상품권을 100% 증정한다.
KT알파 조성수 대표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서비스로 10만 기업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기업 마케팅의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B2B 통합 마케팅 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hnr56@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