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BBQ, 3위 60계치킨 순
![[브랜드평판] 굽네치킨, 치킨 전문점 2023년 10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01609434000804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28개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9월 16일부터 2023년 10월 16일까지 한 달간 치킨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811,5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치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9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5,069,471개와 비교해보면 1.7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분석 된다. 치킨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2023년 10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0순위는 굽네치킨, BBQ, 60계치킨, 맘스터치, BHC, 교촌치킨, 푸라닭, 노랑통닭, 네네치킨, 자담치킨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굽네치킨, 치킨 전문점 2023년 10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10160945110755446a9e4dd7f492541784.jpg&nmt=30)
2위, BBQ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050 소통지수 462,523 커뮤니티지수 996,7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3,31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32,108과 비교해보면 1.91% 상승했다.
3위, 60계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990 소통지수 414,931 커뮤니티지수 812,2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9,16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26,811과 비교해보면 3.54% 하락했다.
4위, 맘스터치 브랜드는 참여지수 594,000 소통지수 343,458 커뮤니티지수 614,7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2,17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97,867과 비교해보면 2.86% 하락했다.
5위, BHC 브랜드는 참여지수 372,790 소통지수 316,367 커뮤니티지수 373,8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3,03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69,899와 비교해보면 22.4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치킨전문점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굽네치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치킨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치킨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5,069,471개와 비교하면 1.7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57% 하락, 브랜드소통 8.89% 하락, 브랜드확산 5.0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10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굽네치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수상하다, 제휴하다, 출시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남해마늘, 플레이타운, 마늘데이'가 높게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긍부정분석에서 긍정비율 86.84%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