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ad
ad

logo

ad
ad

HOME  >  연예

[브랜드평판] 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10월...1위

입력 2023-10-23 09:29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농심, 3위 오뚜기 순

[브랜드평판] 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10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10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 2위 농심, 3위 오뚜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23일부터 10월 23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9,500,44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10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CJ제일제당, 농심, 오뚜기, 삼양식품, 오리온, 하림, 동서, 풀무원, 매일유업, 대상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10월...1위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741 미디어지수 363,467 소통지수 278,197 커뮤니티지수 1,718,682 시장지수 1,508,320 사회공헌지수 47,7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45,11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361,075와 비교해보면 20.35% 상승했다.

2위, 농심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198 미디어지수 516,124 소통지수 484,345 커뮤니티지수 1,403,091 시장지수 1,028,034 사회공헌지수 52,7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51,50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97,627과 비교해보면 6.31% 하락했다.

3위, 오뚜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164 미디어지수 365,302 소통지수 643,030 커뮤니티지수 1,896,809 시장지수 525,890 사회공헌지수 45,0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36,26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446,463과 비교해보면 5.51% 상승했다.

4위, 삼양식품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247 미디어지수 375,754 소통지수 888,973 커뮤니티지수 1,149,696 시장지수 522,146 사회공헌지수 41,1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7,93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754,634와 비교해보면 14.28% 상승했다.

5위, 오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86,390 미디어지수 250,250 소통지수 479,976 커뮤니티지수 534,102 시장지수 1,760,729 사회공헌지수 25,9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7,38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888,281과 비교해보면 8.6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0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최은석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090,720개와 비교하면 14.7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8.59% 하락, 브랜드이슈 32.16% 하락, 브랜드소통 11.04% 하락, 브랜드확산 3.13% 하락, 브랜드시장 2.23% 하락, 브랜드공헌 38.9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