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세븐틴, 3위 NCT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9일부터 11월 9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3,593,145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참여한 브랜드평판 추천 데이터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410 미디어지수 1,303,721 소통지수 1,859,305 커뮤니티지수 2,227,9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47,34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579,105와 비교해보면 2.36% 하락했다.
2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679 미디어지수 913,071 소통지수 1,437,191 커뮤니티지수 2,134,9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62,9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566,205와 비교해보면 30.51% 하락했다.
3위, NCT (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정우, 쿤, 샤오쥔, 양양, 헨드리, 시온, 유우시, 리쿠, 사쿠야, 료, 재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189 미디어지수 666,191 소통지수 1,259,103 커뮤니티지수 1,427,2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1,69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31,754와 비교해보면 264.0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0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5,672,399개와 비교하면 3.7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56% 하락, 브랜드이슈 9.65% 하락, 브랜드소통 6.50% 상승, 브랜드확산 4.6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기록하다, 응원하다, 사랑스럽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진, 아미, 완전체'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0.07%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3.93% 하락, 브랜드이슈 45.90% 상승, 브랜드소통 42.57% 상승, 브랜드확산 30.92%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