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2월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농협 모바일뱅킹, 2위 하나은행 모바일뱅킹, 3위 아이엠뱅크 모바일뱅킹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모바일뱅킹 1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월 4일부터 2월 4일까지의 모바일뱅킹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6,187,69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2025년 2월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순위는 농협, 하나은행, 아이엠뱅크, 신한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한국산업은행, 수협, 광주은행, 제주은행, SC제일은행, 전북은행, 한국시티은행, 우리은행 모바일뱅킹 순이었다.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농협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221,490 미디어지수 434,431 소통지수 294,632 커뮤니티지수 276,3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6,91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87,158과 비교해보면 24.29% 상승했다.
2위, 하나은행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313 미디어지수 206,790 소통지수 115,809 커뮤니티지수 184,3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5,22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48,810과 비교해보면 13.38% 하락했다.
3위, 아이엠뱅크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863 미디어지수 139,202 소통지수 218,143 커뮤니티지수 127,0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4,2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11,960과 비교해보면 19.4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농협 모바일뱅킹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모바일뱅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모바일뱅킹 브랜드 빅데이터 5,718,646개와 비교하면 8.2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96% 상승, 브랜드이슈 0.15% 상승, 브랜드소통 14.04% 상승, 브랜드확산 8.3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