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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30 09:57  |  국내대학

경희대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글로벌 한국학 교육 전세계로 확산 가동

-온라인 기반 한국학 교육 콘텐츠 25개국으로 확산.
-웹소설·웹툰·공연 등 6개 기업과 전략적 협력 체결.

지난 3월 말 진행된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와 키다리스튜디오의 업무협약 (사진제공=경희대)
지난 3월 말 진행된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와 키다리스튜디오의 업무협약 (사진제공=경희대)
[비욘드포스트 이봉진 기자] 경희대학교(총장 김진상)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가 문화콘텐츠 산업계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는 동시에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한국학 콘텐츠 확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스토리콘텐츠 산업과 교육 현장을 연결해 K-컬처 기반 한국학의 세계화를 실현하는 구체적 모델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소장 안숭범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최근 웹소설, 웹툰, 공연 등 콘텐츠 제작희 핵심 기업 및 전문 단체 6개와 잇따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은 △키다리스튜디오 △피플앤스토리 △101컴퍼니 △재담미디어 △한국만화웹툰평론가협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 등 스토리콘텐츠 제작 현장의 핵심 파트너들이 참여했다.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와 각 기관은 협약을 통해 단순 교류를 넘어 교육 콘텐츠 공동 개발, 현장 연계형 프로그램 운영 등 실질적 협력을 추진한다. 특히 한국학을 기반으로 한 스토리콘텐츠의 기획·창작·비평을 아우르는 융합적 접근을 통해 학문과 산업을 연결하는 실천적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안소장은 “스토리콘텐츠 산업의 최전선에서 활약하는 현장 중심 기관과의 협력은 교육과 연구, 창작을 연결하는 강력한 기반이 된다”라며 “앞으로도 웹소설·웹툰·공연·영상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기업과 긴밀히 연대하며, K-콘텐츠의 지속가능성과 한국학의 세계화를 위한 실천적 모델을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는 오프라인 협력만이 아니라 온라인 기반의 글로벌 교육 플랫폼을 통해 한국학 콘텐츠를 전 세계로 확산시키고 있다.

경희대가 운영하는 △글로벌 버추얼 스쿨(Global Virtual School) △중국 MOOC 플랫폼 ‘쉬에탕X(XuetangX) △한국 교육부 운영 K-MOOC 등은 한류에 관심 있는 학자들을 한국학으로 유도하는 실질적 통로가 되고 있다.

2025학년도 봄학기 글로벌 버추얼 스쿨에는 총 6개 강좌를 개설해 25개국 79개 대학에서 1,730명의 수강생을 모집했고, 국어국문학과 이정희 교수의 ‘K-무비로 배우는 한국어 의사소통의 실제’ 등의 6개 강좌는 올해 3월 19일부터 6월 24일까지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은 2023년 여름학기부터 시작돼 현재까지 누적 13,319명의 수강생이 참여했다.
중국의 MOOC 플랫폼 ‘쉬에탕X(XuetangX)에 업로드 된 국어국문학과 김양진 교수의 ‘재미있는 한국어 표기법 이야기’ 강의 모습 (사진제공=경희대)
중국의 MOOC 플랫폼 ‘쉬에탕X(XuetangX)에 업로드 된 국어국문학과 김양진 교수의 ‘재미있는 한국어 표기법 이야기’ 강의 모습 (사진제공=경희대)
지난해 9월부터는 중국의 대표 MOOC 플랫폼 쉬에탕X에서도 국어국문학과 김양진 교수는 ‘재미있는 한국어 표기법 이야기’를 운영 중이다.

지금까지 182명의 수강생이 참여했고, 앞으로 ‘한국문화의 토대와 가치’, ‘K-Pop 노랫말과 사회적 담론’, ‘역사와 함께 읽는 고전문학’을 비롯해 총 22개의 강좌가 추가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경희대는 국내 플랫폼인 K-MOOC에도 30개의 강의를 운영하고 있다.

끝으로 안소장은 “한류에 대한 세계적 관심을 학문적 탐구로 연결하는 콘텐츠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한국학으로서의 한류학, 한류학으로서의 한국학 교육을 실현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현재 경희대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는 교육부와 한국학중앙연구원이 강조하는 ‘해외 학문 후속 세대 양성’을 위한 교육 콘텐츠 개발과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bjlee@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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