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신세계백화점, 3위 현대백화점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4월 1일부터 5월 1일까지의 국내 백화점 7개 브랜드 빅데이터 9,168,28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소셜량을 측정했다. 지난 4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8,696,132개와 비교하면 5.4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백화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25년 5월 백화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대구백화점, NC백화점, AK플라자 순으로 분석됐다.
백화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67,432 미디어지수 333,766 소통지수 1,644,761 커뮤니티지수 555,832 사회공헌지수 69,8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1,64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946,725와 비교해보면 2.55% 하락했다.
2위, 신세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87,464 미디어지수 387,707 소통지수 1,231,706 커뮤니티지수 426,195 사회공헌지수 133,1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6,20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134,564와 비교해보면 20.22% 상승했다.
3위, 현대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808 미디어지수 252,590 소통지수 1,265,870 커뮤니티지수 473,345 사회공헌지수 67,4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1,10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218,641과 비교해보면 1.0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백화점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백화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백화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8,696,132개와 비교하면 5.4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84% 하락, 브랜드이슈 11.31% 상승, 브랜드소통 12.68% 상승, 브랜드확산 4.23% 하락, 브랜드공헌 50.8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