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0(토)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LG생활건강, 3위 현대바이오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1년 4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아모레퍼시픽, 2위 LG생활건강, 3위 현대바이오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3월 21일부터 4월 21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775,448개를 분석하였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4월 화장품 상장기업 30위 브랜드평판 순위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현대바이오, 아모레G, 한국콜마, 코스맥스, 애경산업, 아이큐어, 클리오, 토니모리, 올리패스, 코리아나, 코스메카코리아, 네오팜, 코스온, 스킨앤스킨, 제이준코스메틱, 현대바이오랜드, CSA 코스믹, 라파스, 글로본, 한국화장품, 잇츠한불, 에이블씨엔씨, 잉글우드랩, 본느, 에스디생명공학, 브이티지엠피, 오가닉티코스메틱, 에프앤리퍼블릭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929,089 미디어지수 584,829 소통지수 746,032 커뮤니티지수 1,595,955 시장지수 1,792,063 사회공헌지수 81,8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29,804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044,172과 비교하면 41.68% 상승했다.​

2위, LG생활건강 ( 대표 차석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8,885 미디어지수 534,490 소통지수 481,584 커뮤니티지수 789,488 시장지수 2,849,018 사회공헌지수 60,4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13,952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242,768와 비교하면 20.53% 상승했다. ​

3위, 현대바이오사이언스 ( 대표 오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97,390 미디어지수 105,343 소통지수 166,327 커뮤니티지수 152,804 시장지수 213,083 사회공헌지수 8,7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3,722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930,085와 비교하면 35.28% 하락했다.​

4위, 아모레G ( 대표 서경배, 김승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203 미디어지수 48,007 소통지수 50,188 커뮤니티지수 368,428 시장지수 675,675 사회공헌지수 1,6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3,127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42,154와 비교하면 21.97% 상승했다. ​

5위, 한국콜마 ( 대표 안병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3,925 미디어지수 79,882 소통지수 93,081 커뮤니티지수 120,121 시장지수 156,016 사회공헌지수 16,4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9,52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56,471과 비교하면 25.2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4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아모레퍼시픽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는 2006년 6월 1일에 (주)아모레퍼시픽그룹(舊 (주)태평양)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6년 6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하고 있다. 화장품부문 시장점유율은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4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730,266개와 비교하면 4.23% 증가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56% 하락, 브랜드이슈 15.56% 상승, 브랜드소통 34.22% 상승, 브랜드확산 74.67% 상승, 브랜드시장 5.38% 상승, 브랜드공헌 35.74%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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