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5.20(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홈플러스, 3위 코스트코

이마트,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10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이마트, 2위 홈플러스, 3위 코스트코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9월 5일부터 10월 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8,207,985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

10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이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6,111 미디어지수 1,011,861 소통지수 1,120,761 커뮤니티지수 1,086,748 사회공헌지수 196,6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62,12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749,956과 비교하면 2.36% 상승했다.​

2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7,258 미디어지수 1,052,646 소통지수 1,033,150 커뮤니티지수 1,341,596 사회공헌지수 207,8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2,482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793,714와 비교하면 25.80% 상승했다.​

3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5,512 미디어지수 964,904 소통지수 1,098,187 커뮤니티지수 1,115,046 사회공헌지수 119,762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3,41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145,006과 비교하면 39.06% 상승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789,414 미디어지수 791,048 소통지수 765,630 커뮤니티지수 613,402 사회공헌지수 117,2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76,73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469,704와 비교하면 24.58% 상승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478 미디어지수 197,774 소통지수 196,588 커뮤니티지수 131,669 사회공헌지수 125,1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1,622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01,863과 비교하면 63.7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0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이마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형마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에서 지난 9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4,977,838개와 비교하면 21.5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79% 상승, 브랜드이슈 6.97% 하락, 슈브랜드소통 5.00% 하락, 브랜드확산 16.80% 하락, 브랜드공헌 32.37%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형마트 2021년 10월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이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