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4.20(토)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로템, 3위 휴림로봇 순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6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6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현대로템, 3위 휴림로봇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9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5월 22일부터 6월 22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203,8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6월 빅데이터 분석 1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현대로템, 휴림로봇, 현대건설기계, 두산밥캣, 현대두산인프라코어, 한신기계, 흥국, 태광, 에스에프에이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기계 상장기업  6월...1위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정연인, 박상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1,048 미디어지수 194,081 소통지수 185,032 커뮤니티지수 214,737 시장지수 2,454,4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9,32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68,932와 비교하면 5.18% 하락했다.

2위, 현대로템 ( 대표 이용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995 미디어지수 223,547 소통지수 333,712 커뮤니티지수 269,063 시장지수 516,3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4,68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84,165과 비교하면 41.55% 상승했다.

3위, 휴림로봇 ( 대표 김봉관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9,048 미디어지수 230,575 소통지수 227,880 커뮤니티지수 246,338 시장지수 140,0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33,88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298,450과 비교하면 41.97% 하락했다.

4위, 현대건설기계 ( 대표 최철곤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261 미디어지수 92,160 소통지수 162,514 커뮤니티지수 775,181 시장지수 200,1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6,26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24,250과 비교하면 54.84% 상승했다.

5위, 두산밥캣 ( 대표 스캇성철박, 조덕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761 미디어지수 49,924 소통지수 96,146 커뮤니티지수 48,962 시장지수 715,0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9,79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07,347과 비교하면 22.9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6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5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121,449개와 비교하면 19.0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86% 하락, 브랜드이슈 9.18% 하락, 브랜드소통 23.54% 하락, 브랜드확산 26.07% 하락, 브랜드시장 16.3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