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3.19(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엔씨소프트, 3위 넷마블 순

[브랜드평판] 크래프톤, 게임 상장기업  2022년 8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엔씨소프트,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7월 12일부터 8월 12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988,012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위메이드, 골프존, 펄어비스, 미스터블루, 컴투스, 넥슨게임즈, 위메이드맥스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크래프톤, 게임 상장기업  2022년 8월...1위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5,982 소통지수 610,557 커뮤니티지수 872,907 사회공헌지수 111,577 시장지수 4,649,8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80,88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098,541과 비교하면 7.91% 상승했다.

2위,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1,361 소통지수 732,791 커뮤니티지수 905,911 사회공헌지수 120,816 시장지수 3,190,0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10,91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081,227과 비교하면 11.02% 하락했다.

3위, 넷마블 ( 대표 권영식, 도기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4,900 소통지수 564,391 커뮤니티지수 1,000,524 사회공헌지수 123,168 시장지수 2,239,3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2,38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96,842와 비교하면 4.18% 상승했다.

4위, 위메이드 ( 대표 장현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867,258 소통지수 1,355,719 커뮤니티지수 1,143,273 사회공헌지수 65,149 시장지수 864,9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96,38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889,448과 비교하면 48.69% 상승했다.

5위, 골프존 ( 대표 최덕형, 박강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5,053 소통지수 478,421 커뮤니티지수 1,701,868 사회공헌지수 36,518 시장지수 315,3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7,25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849,686과 비교하면 0.4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크래프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434,404개와 비교하면 6.3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4% 하락, 브랜드소통 22.26% 상승, 브랜드확산 5.69% 하락, 브랜드공헌 10.20% 상승, 브랜드시장 12.6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