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2.12.06(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예금보험공사, 3위 신용보증기금 순

center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9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민금융진흥원, 2위 예금보험공사, 3위 신용보증기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금융 공공기관 1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8월 27일부터 9월 27일까지의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5,526,8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2년 9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서민금융진흥원, 예금보험공사, 신용보증기금, 주택도시보증공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한국자산관리공사, 기술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은행, 한국산업은행 순이었다.

center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민금융진흥원 ( 대표 이재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68,224 미디어지수 1,298,840 소통지수 1,285,556 커뮤니티지수 292,348 사회공헌지수 504,2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49,21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176,846과 비교하면 1.56% 하락했다.

2위, 예금보험공사 ( 대표 김태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24,760 미디어지수 1,191,715 소통지수 1,151,221 커뮤니티지수 265,533 사회공헌지수 293,8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27,06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83,496과 비교하면 263.95% 상승했다.

3위, 신용보증기금 ( 대표 윤대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5,225 미디어지수 785,824 소통지수 1,296,741 커뮤니티지수 210,652 사회공헌지수 505,1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73,55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769,323과 비교하면 40.90% 하락했다.

4위, 주택도시보증공사 ( 대표 권형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8,169 미디어지수 659,631 소통지수 994,048 커뮤니티지수 234,738 사회공헌지수 265,3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61,95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495,177과 비교하면 13.35% 상승했다.

5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대표 박성효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7,117 미디어지수 472,665 소통지수 632,170 커뮤니티지수 178,418 사회공헌지수 222,9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53,31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402,735와 비교하면 30.6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서민금융진흥원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금융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54,878,743개와 비교해보면 17.0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86% 하락, 브랜드이슈 19.40% 하락, 브랜드소통 13.38% 하락, 브랜드확산 19.24% 하락, 브랜드공헌 11.9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