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크래프톤, 3위 넷마블 순
![[브랜드평판] 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1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1140859340605046a9e4dd7f492541784.jpg&nmt=30)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0월 14일부터 11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235,919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넷마블, 펄어비스, 넥슨게임즈, 컴투스, 네오위즈, 골프존, 데브시스터즈, 미스터블루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엔씨소프트, 게임 상장기업 11월...1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211140900170354146a9e4dd7f492541784.jpg&nmt=30)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9,331 소통지수 609,012 커뮤니티지수 1,254,749 사회공헌지수 119,276 시장지수 3,297,4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39,77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196,922와 비교하면 34.38% 상승했다.
2위,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8,060 소통지수 515,527 커뮤니티지수 871,961 사회공헌지수 31,483 시장지수 3,511,8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78,87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612,055와 비교하면 14.46% 상승했다.
3위, 넷마블 ( 대표 권영식, 도기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2,975 소통지수 488,305커뮤니티지수 946,055 사회공헌지수 122,463 시장지수 1,490,3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20,13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015,975와 비교하면 13.40% 상승했다.
4위, 펄어비스 ( 대표 허진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0,540 소통지수 440,189 커뮤니티지수 537,106 사회공헌지수 57,118 시장지수 1,014,8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59,80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080,154와 비교하면 13.44% 상승했다.
5위, 넥슨게임즈 ( 대표 박용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5,224 소통지수 392,858 커뮤니티지수 850,880 사회공헌지수 29,876 시장지수 368,1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6,99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38,282와 비교하면 15.7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108,821개와 비교하면 7.0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85% 하락, 브랜드소통 8.94% 하락, 브랜드확산 16.65% 상승, 브랜드공헌 2.37% 하락, 브랜드시장 14.3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