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4.06.21(금)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브리타 정수기, 3위 LG전자 정수기 순

[브랜드평판] 코웨이 정수기, 정수기 2023년 3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3월 정수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코웨이 정수기, 2위 브리타 정수기, 3위 LG전자 정수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개 정수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2월 20일부터 3월 20일까지의 정수기 브랜드 빅데이터 13,958,16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2020년 기준 국내 정수기 시장 규모는 3조원대로 추산된다. 정수기는 1940년대 미 해군에 의해 개발된 것이 시초이며, 우리나라에서는 1968년 첫 상품화된 이래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다. 정수기 시장은 역삼투압과 직수형 제품으로 양분된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정수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3월 정수기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코웨이, 브리타, LG전자, SK매직, 청호나이스, 삼성전자, 퓨리얼, 웰스, 위닉스, 아쿠아 순으로 나타났다.

[브랜드평판] 코웨이 정수기, 정수기 2023년 3월...1위


정수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코웨이 정수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989,668 소통지수 964,472 커뮤니티지수 1,029,6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83,77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814,230과 비교해보면 6.02% 상승했다.

2위, 브리타 정수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875,153 소통지수 534,451 커뮤니티지수 640,6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50,23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60,854와 비교해보면 4.56% 상승했다.

3위, LG전자 정수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121 소통지수 573,251 커뮤니티지수 799,6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06,98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370,245와 비교해보면 23.76% 하락했다.

4위, SK매직 정수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384,638 소통지수 387,376 커뮤니티지수 575,4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7,48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62,535와 비교해보면 13.76% 하락했다.

5위, 청호나이스 정수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361,562 소통지수 366,207 커뮤니티지수 423,4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1,25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98,579와 비교해보면 4.8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3월 정수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코웨이 정수기 ( 대표 서장원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코웨이 브랜드는 아이콘 정수기, AIS 정수기 3.0 아이오케어(IoCare)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정수기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3년 3월 정수기 브랜드 빅데이터 14,045,318개와 비교하면 0.6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7% 상승, 브랜드소통 0.72% 상승, 브랜드확산 3.1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