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만 임플란트의 치료 기간이 다소 긴 것이 문제다. 정밀 검사 및 회복 과정이 수개월에 달하는 만큼 스케쥴 바쁜 직장인들 입장에서 다소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또 자주 내원해야 하는 만큼 거동이 불편한 고령층에게도 부담이 된다.
임플란트 치료 기간을 단축시키고 싶다면 3D 디지털 모의수술 방식을 고려할 수 있다. 이 방법은 3D-CT, 3D구강스캐너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해 환자 개인별 구강 상태를 면밀히 파악한 다음 컴퓨터 상에서 모의 수술을 거치는 과정이다. 즉, 시뮬레이션을 통해 환자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3D 디지털 모의수술은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 픽스쳐 길이 및 깊이, 신경관 위치, 잇몸뼈 이식 또는 상악동거상술 등의 추가 진료 여부 등을 사전에 결정하는데 크게 기여한다. 이를 토대로 수술용 가이드를 제작하여 실제 시술에 활용함으로써 임플란트 치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임플란트 수술 기간을 줄이는 또 다른 방법으로 빠른 타이밍 확보를 언급할 수 있다. 임플란트 뿌리에 해당하는 인공치근을 식립하려면 충분한 양의 잇몸뼈가 필요하다. 하지만 치아가 발치된 상태를 오래 놔둘 경우 잇몸뼈 소실을 야기할 수 있다. 이럴 경우 뼈이식 과정을 별도로 시행해야 하는데 이는 치료 기간이 길어지는 요인이다. 따라서 치아가 탈락했다면 이를 오래 방치하지 말고 빠른 시일 내에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플란트 치료 단축의 또 다른 핵심사항으로 빠른 기능 회복을 꼽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임플란트 치료 후 얼마나 빨리 음식물을 씹을 수 있느냐 여부가 관건이다. 원데이 임플란트는 당일 발치, 당일 식립이 가능하고 임시치아를 제작해 결합하여 빠른 저작 기능을 돕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치아 복원 과정을 단축시킨 덕분에 스케쥴 바쁜 환자들에게 적합하다.
에스플란트치과병원 백상현 원장은 "바쁜 현대인들은 시간에 예민해 오랜 시간 치료 시간을 소모하는 것보다 빠른 진행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며 "하지만 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계획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완성 기간 역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주지하고 임플란트 치료 타이밍을 빠르게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전했다.
sglee640@beyondpost.co.kr